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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1-13 16:22
배수성 시공과정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506  
   배수성 시공과정
배수성 포장 시공
  1. 생산 및 운반
● 생산
1)에코팔트 포장 혼합물 생산 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온도관리 및 혼합시간과 다마(DAMA) 첨가시기이며 각각 <표 A> 및 <표 B>을 기준으로 한다.

<표 A> 에코팔트 포장 혼합물 온도관리 기준
구 분
기 준(℃)
비 고
...골재 가열 온도
190 ± 10
 
...아스팔트 가열 온도
165 ± 5
 
...배출 혼합물 온도
180 ± 10
 
 
  <표 B> 믹서의 혼합시간
 
구 분
혼합시간(초)
비 고
...골재투입
4 - 5
 
...드라이(DRY)믹싱
5 - 7
 
...웨트(WET)믹싱
40이상
아스팔트분사 시작후
다마투입
...배출 등
6 - 8
 
...
55 - 60
 
2)다마의 믹서내 투입은 반드시 아스팔트 분사가 시작된 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3)에코팔트 혼합물은 잔골재가 적어 골재 가열 시 과열되기 쉬우므로 드라이어 온도관리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4)골재는 골재 내부에 수분이 남아 있지 않도록 완전히 건조, 가열 되어야 한다.
● 운반
1)혼합물 운반 트럭의 적재함은 항상 깨끗이 유지해야 하며 혼합물의 부착 방지를 위해 경유 도포를 금하며 식물성 기름 혹은 세제가 포함된 용액을 소량 도포 할 수 있다.
2)운반트럭 적재함의 아스팔트 혼합물 찌꺼기는 식기 전에 수시로 제거해야 하며, 이때 제거된 찌꺼기를 포설 현장 내에 투기하여서는 안된다.
3)혼합물을 운반할 때 기온이 낮거나 바람이 강하게 불 경우 혼합물의 온도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운반트럭 적재함에 자동덮개 외에 적절한 추가 보온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4)운반거리나 시간 등 현장 조건에 맞는 혼합물의 공급 계획을 수립하여 혼합물 공급의 지연으로 인해 포설작업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5)에코팔트 포장 혼합물은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에 비해 부피가 크므로 운반트럭적재시 수량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6)작업 중 변동사항에 대하여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혼합물의 생산, 운반, 시공과정에 신속하고도 적절한 통신수단이 운용되어야 한다.

2. 포설 및 다짐
● 포설준비
1)에코팔트 혼합물을 포설할 불투수층 표면은 습기, 먼지, 흙 등의 유해물이 없는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2)에코팔트 혼합물 포설 장비는 작업도중 고장으로 인한 시공불량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미리 점검하여 양호한 상태로 정비, 유지하여야 하며 만일의 고장에 대비한 대책을 수립해 놓아야 한다.
3)에코팔트 혼합물 포설 작업개시 전에 휘니셔의 스크리트 및 템퍼와 삽, 레이크 등의 공구는 미리 가열하여야 한다.
4)혼합물을 포설하기 전 배수처리 시설이 설계대로 설치되어 배수에 지장이 없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5)에코팔트 혼합물을 포설하기 전에 불투수층이 확보되었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불투수층은 종, 횡단구배를 정확히 유지하여 배수처리가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6)에코팔트 혼합물의 포설작업이 원할히 이루어지기 위해 운반트럭의 수량이 충분한지 미리 점검하여야 한다.
7)덧씌우기 포장일 때는 기존 포장면의 균열, 파괴 등 손상된 부분은 미리 적절한 방법으로 보수하여 공사완료 후 에코팔트 포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8)에코팔트 혼합물이 포설될 불투수층의 변형이 발생한 표면은 절삭 등을 하여 에코팔트 혼합물 포설 후 전 포장면에 걸쳐 설계두께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9)덧씌우기 포장 시는 교통개방 전에 차량 통과에 따른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진,출입부의 차량 통제계획을 철저히 수립, 시행하여야 한다.
● 포설
1)에코팔트 혼합물은 다짐감소율이 현저히 적으므로 1층의 포설두께는 시험포장을 통하여 결정하여야 하며 소규모 공사일 경우는 경험치에 따를 수 있다.
2)에코팔트 혼합물 포설시 다짐전 혼합물의 온도는 160℃이상을 유지하여야 한다.
3)에코팔트 혼합물의 포설은 휘니셔의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소규모 공사일 때는 인력 포설도 가능하나 이때에도 온도저하 및 평탄성 확보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4)휘니셔의 호퍼에 혼합물 부착방지를 위한 경유도포를 금하며 필요시는 식물성기름, 세제, 절삭유 등이 혼합된 용액을 소량 도포할 수 있다.
5)횡방향 콜드 죠인트(Cold Joint) 발생 시는 포장 두께와 일치되는 각목 등을 사용하여 다음 작업시 직각 이음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6)에코팔트 혼합물은 미립분이 적어 포설후 평탄성, 표면불량 등의 수정작업이 거의 불가하므로 포장표면 조직이 균질하게 포설될 수 있도록 피니셔 속도 등에 항상 유의하여야 하며 피니셔는 시공 중 급가속 또는 변속을 하지 않아야 한다.
7)에코팔트 혼합물은 공극이 많아 온도저하가 빠르므로 피니셔 호퍼에 혼합물을 남겨둔 채로 대기하여서는 안된다.
8)덧씌우기 공사 시 양 끝단은 경사가 지도록 인력 다짐을 실시하여야 한다.
● 다짐
1)에코팔트 혼합물은 온도저하가 일반혼합물보다 빠르므로 가능한한 초기다짐이 이음부부터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2)에코팔트 포장의 다짐장비조합 및 온도관리는 <표 C>을 기준으로 하며 시험포장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표 C> 에코팔트 포장 다짐 관리기준
구분 다짐 장비
용량(t)
횟수(회)
속도
(㎞/Hr)

온도(℃)
1차 다짐
매캐덤 로울러
8 - 10
4 2 - 3
160-140
2차 다짐
탠덤 로울러
10 - 14
6 2 - 3
140-110
3차 다짐 타이어 로울러
8 - 15
2
4 - 6
110- 80
마무리 다짐
탠덤 로울러
10 - 14
4 2 - 3
80 - 60
3)에코팔트 포장은 원칙적으로 진동다짐을 하지 않으나 이음부에는 부분적으로 다짐을 좋게하기 위하여 필요시 진동을 가할 수 있다.
4)다짐 시 로울러바퀴에 혼합물이 부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절삭유, 세제 혹은 식물성 기름 등을 혼합한 용액을 적당량 도포 또는 분무한다.
5)에코팔트 혼합물의 포설 후 다짐밀도는 본 시방서 2.6에서 정한 기준 밀도의 96% 이상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