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기
ㆍ최초발견 : 1981. 벨기에, 브뤼셀, "Drainasphalt"라고 하는 배수성(고무첨가) 아스팔트혼물 ㆍ그 동안의 각종 연구결과 65%에서 85%의 교통소음 감소 효과 있음이 증명됨 |
- 소음감소 연구
ㆍDrainasphalt(Open Graded Hot Mix) ㆍ장소 및 연도 : Motorway South of Ghent(브뤼셀, 벨기에),1981년 ㆍ연구자 : E. Nakkel, 독일 본의 아스팔트포장위원회회장 ㆍ결 과 : 8-10dB 소음감소 및 75%의 소음감소 |
- Drainasphalt(Open Graded Hot Mix)
ㆍ장소 및 연도 : 세느강변도로(파리, 프랑스),1984년 ㆍMichel Amilhat, Societe des Autoroute 여 Nord et de l'est de La France
ㆍ결과 : 3-5dB(no Trucks). 2-3dB(5% Trucks), 50-70% 소음감소, 이러한 결과로 인하여 파리순환 도로에 고무아스팔트개립도 오버레이가 적극 추천됨 |
- 방음벽 설치 관련
ㆍHorst Pochhacker, 1980년 독일 본에 시공한 Drainasphalt에 관해 1988년 회의에서 설명: 고무아스팔트 덧쒸우기를 이용하면 방음벽 설치비용의 10%밖에 들지 않음
ㆍE : Nakkel, Drainasphalt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소음감소 효과가 증가한다고 보고 즉 4cm의 포장이 2cm 포장보다 조용하며 최소 3dB,50%의 소음감소 효과가 있음 |
- 2.3inch(6cm) 고무아스팔트혼합물포장
ㆍ장소 및 연도 : Dordrecht 시험도로(벨기에), 1988년 ㆍ연구자 : Heerkens와 Von Meier
ㆍ결 과 : 72mph(120km)에서 일반밀입도 아스콘 포방도로에 비해 3.5dB,시멘트 포장도로 에 비해 9dB의 소음감소 효과있음(60-80%의 소음감소) |
- Draining Mix
ㆍ장소 및 연도 : 유렵,1989년 ㆍ연구자 : Van de Veld, 보고서 도로공사에서의 고무아스팔트 Bituman의 사용
ㆍ결 과 : 35mph(60km)-60mph(100km)의 속도 범위에서 3dB-10dB의 소음감소 즉 50-90%의 소음감소있음 |
- Gap Gradded AR Hot Mix(1inch)
ㆍ장소 및 연도 : 피닉스시(아리조나주), 1990년 ㆍ연구자 : Western Technologies
ㆍ결 과 : 시멘트포장 80.4dB, 배수성(고무첨가) 아스팔트포장 73.7dB, 즉 6.7dB, 78%이 소음감소 |
- Open Graded AR Hot Mix Overlay on Cement Concrete Pavement
ㆍ장소 및 연도 : Tucson 남부 19번 국도(미국),1989년 ㆍ연구자 : WesternTechnologies
ㆍ결 과 : 시멘트포장 80.4dB, 배수성(고무첨가) 아스팔트포장 73.7dB, 즉 6.7dB,78%이 소음감소 |
- 고무아스팔트회의(오스트리아,1988)
ㆍ장소 및 연도 : 오스트리아 A-9고속도로, Pyhrnam Autobahn, Inntal Mortorway,1988년 ㆍ연구자 : Helmut Prager,오스트리아 도로엔지니어
ㆍ결 과 : 4-5cm가 3cm보다 소음감소 효과좋음, 오래된 돌 바닥길에 덧씌우기할 때 3dB,  50%이상소음 감소 |
- Drainasphalt Overlay(1985, 1987), AR 6.6% 사용
ㆍ장소 및 연도 : Autobahn, 1988년 ㆍ연구자 : E.Reinish ㆍ결 과 : 6dB,75% 소음감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