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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1-14 09:38
도로교통의 소음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675  

■ 환경적 차원 (소음감소)
  오늘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욕구가 새로 생겨 나오고 그에 따라 안락하고 쾌적한 생활여건을 요구하고 있다
.
  그러나 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자동차수량의 증가와 물류이동의 대형화 신속화등은 도로를 떠나서는 상상을 할 수 없게 되었고 이것이 경제발전에 기여하면서, 산업의 간접시설(SOC)로써 더욱더
  확충 되고, 중요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사람의 생활환경 변화와 더불어 조용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 환경에서 살려고 하는 욕구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국내의 자동차가 98년 현재 1,000만대를 초과하였으며, 이렇게 증가하는 자동차는 우리사회에 심각한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도로소음을 들수가 있다. 이 문제는 우리를 심각한 소음공해에 시달리게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부에서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도로 소음의 최대치를 규제하는 법령을
  제정 하여 시행중에 있다.

  이에 따라 방음벽의 설치, 방음둑 축조, 차음용식재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방음벽의 설치는 높이의 한계, 주변 도시계의 차단, 도로확장시 문제, 설치비용의 고가 등 많은 문제점 등을 감안
  할 때, 차도 자체의 흡음능력을 가진 저소음 다공성 포장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포장기술이 시급히 필요한 시기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 Ecopalt(Porous Aspalt)에서 소음감소 증대 고려사항

..* Ecopalt 포장두께가 두꺼울수록 5cm → 7cm
..* 공극율이 커질수록 15% → 25%
..* 1Layer 보다 2Layer일수록
..* 최대골재 19mm Size보다 13~ 8mm Size 일수록
..* DAMA 첨가량이 많을수록 소음감소는 증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