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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1-14 09:44
기술적 차원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656  

  • • 아스팔트 포장의 주요항목인 도로설계, 아스콘 배합설계, 시공관리에 대해 미국의 AI(Asp-halt Institute)와 SHRP(Statigic Highway Reserch Program)등에서 분석한 포장의 주요 파손형태를 보면 첫째가 Rutting(소성변형) 현상이 있다.

  • • 파손형태인 Rutting의 원인을 분석한 겨로가를 보면 교통량 예측미흡, Marshall배합방법의 부적합 재료선정 및 시공관리 미흡등이 주요원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스팔트 Binder와 골재 측면에서 이러한 Rutting현상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고온에서 탄성이 높고 저온의 취성파괴 방지효과를 갖는 PMA(Polymer Modified Asphalt)의 사용과 거친골재 배합이 요구된다.

  • • 거친 골재 즉 3mm이하의 세골재보다 13mm이하 5mm크기 사이의 골재를 70%이상 사용한 골재에 PMA를 사용하였을 때 Wheel Tracking 시험결과가 기존 아스콘 대비보다 매우 우수한 겨로가를 얻는다는 점이며, 이는 아스콘 품질을 향상시키므로서 내구성 유지와 하절기 소성변형방지 동절기 크랙방지 등의 장점을 갖는 아스팔트 포장의 탄생을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