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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1-14 10:38
결론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044  
 

개질첨가재 DAMA(Drain Asphalt Modified Additive)를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능개선 효과와 포장두께 설계시 적용성 연구


진 정 훈, 최 한 길, 손 원 표, 조 규 태


인천대학교 첨단도로교통연구센터(I.T.S. R.C.)

4. 결 론

본 연구는 5종류(밀입도19mm, 배수성입도13mm, 배수성입도19mm, 슈퍼페이브입도19mm, SMA입도19mm)의 입도를 마샬 배합 설계로 결정된 최적 아스팔트 함량으로 혼합물을 제작하였다. 아스팔트 혼합물 개질재인 DAMA를 각종 혼합물에 첨가하므로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마샬 안정도, 압축강도, 간접인장강도, 휠트랙킹, 회복탄성계수 등을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혼합물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1. 마샬 배합 아스팔트 혼합물은 혼합물 종류에 따라 안정도 및 흐름치에 다소의 차이를 나타냈으나, 모두 시방규정(밀입도, 슈퍼페이브입도, SMA입도 마샬안정도 500kg이상, 배수성입도 마샬안정도 350kg이상, 흐름치 20~40)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DAMA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안정도 값이 증가하였다.

2. DAMA함량이 증가함으로서 흐름값이 증가하여 DAMA 비첨가보다 동절기에 취성파괴에 대한 억제효과가 크다.

3. 압축강도는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이 DAMA 첨가량이 1%일 경우 49.228kg/㎠으로 가장 크게 나타났고, 슈퍼페이브입도, 배수성입도, SMA입도 순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아스팔트 바인더를 사용하였지만 DAMA를 첨가함에 따라 압축강도가 더 높아졌다.

4. 동일한 DAMA함량일 경우에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간접인장강도가 각 입도별로 큰 차이를 나타냈다. DAMA 첨가시가 간접인장강도가 증가하였다.

5. 휠트랙팅 시험으로 상대적인 비교 결과 DAMA를 첨가함으로써 각 입도별로 첨가량에 비례하여 동적안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수성 입도(1%)에서는 보다 큰 폭의 증가를 보여 이는 일본의 기준(3000회/mm)을 상회하였다.

6. DAMA 첨가량이 1%일 경우 회복탄성계수로 구한 상대강도 계수는 각 입도별(밀입도19mm 0.172, 배수성입도13mm 0.160, 배수성입도19mm 0.172, 슈퍼페이브입도19mm 0.189, SMA입도19mm 0.157)로 건설교통부 기준에 우리나라의 일반밀입도 표층에 사용하는 0.157보다 큰 값을 나타냈다.

7. 상기 시험 결과치로 보아 실내시험은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 따라서, 포장두께 설계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