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Skip Contents)

  • HOME
  • 보도자료
  • 논문

 
작성일 : 15-01-14 11:32
서론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893  
 

개질첨가재 DAMA(Drain Asphalt Modified Additive)를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능개선 효과와 포장두께 설계시 적용성 연구

진 정 훈, 최 한 길, 손 원 표, 조 규 태

인천대학교 첨단도로교통연구센터(I.T.S. R.C.)
1. 서 론

한국의 도로는 1960년대말 고속도로가 건설되면서 본격적으로 아스팔트 포장기술이 도입되었다.
  그러나 3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아스팔트포장이 갖는 문제점 즉, 고온에서의 소성변형 및 저온에서의 균열파괴현상은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여름철 고온에 의한 아스팔트 포장체의 온도상승으로 도심구간의 도로와 중차량이 통행하는 주요간선 도로에 많은 소성변형과 겨울철에 과다한 반복하중에 의한 균열발생 등 치명적인 약점을 안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이 꾸준히 요구되어 왔고,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과거에는 배합설계와 아스팔트 바인더의 등급 변경을 통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의 일부 향상을 얻었지만, 오늘날에는 아스팔트 바인더의 물리/화학적 성질을 개선 할 수 있는 다양한 개질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 개질재인 다마(Drain Asphalt Modified Additive : DAMA)를 5종류(밀입도 19mm, 배수성입도 13mm, 배수성입도 19mm, 슈퍼페이브입도 19mm, SMA입도 19mm)의 혼합물에 첨가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포장두께 설계시 적용하는 자료를 얻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