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Skip Contents)

  • HOME
  • 보도자료
  • 논문

 
작성일 : 15-01-14 11:17
실내 시험 방법 및 결과 - 휠트랙킹 시험 및 결과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469  
  

개질첨가재 DAMA(Drain Asphalt Modified Additive)를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능개선 효과와 포장두께 설계시 적용성 연구

진 정 훈, 최 한 길, 손 원 표, 조 규 태


인천대학교 첨단도로교통연구센터(I.T.S. R.C.)
3. 실내 시험 방법 및 결과

3.4 휠트랙킹(Wheel Tracking) 시험 및 결과

휠트랙킹 시험은 여름철과 같은 고온의 포장조건하에서 실제 차량하중이 통과함에 따라 발생하기 쉬운 소성변형을 실내에서 재현하여 평가하는 속성시험으로, 반복주행으로 인한 바퀴패임 깊이의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아스팔트 혼합물의 동적안정도(Dynamic Stability)를 결정할 수 있다. 휠트랙킹 시험결과는 변형량(침하량) - 시간(또는 재하횟수) 관계곡선에서 변형량증가율이 거의 일정하게 되는 45분에서 60분까지의 15분간 주행의 변형량을 취하여 이것을 변형률(RD, Rate of Deformation, mm/min)로 나타낸다. 또한 이때 1mm 변형하는데 소요되는 차륜의 통과회수로 나타낸 것을 동적안정도(DS, Dynamic Stability, 회/mm)라고 한다. 식(1)과 식(2)는 변형률과 동적안정도를 구하는 식이다.


여기서,
RD(mm/min) ; Rate of Deformation
= 시험시작 45분과 60분의 15분간에 있어 단위시간 당의 변형량
DS(회/mm) ; Dynamic Stability
= 시험시작 45분과 60분의 15분간에 있어 단위변형량 당 차륜통과회수
d60(mm) = 60분에서의 변형량,
d45(mm) = 45분에서의 변형량
본 연구에서는 휠 트래킹 시험을 통해 각 입도와 DAMA 첨가량 별 RD(Rate of Deformation)와 DS(Dynamic Stability)를 구해 소성변형의 저항성을 상대비교 하였다. 휠트랙킹 시험결과는 표 10과 그림 15, 그림 16과 같다. 그림 17은 DAMA 함량에 따른 동적안정도 증가율이다. 그림 18, 그림 19는 휠트랙킹 후 공시체 단면이다.

표 10 휠트랙킹 시험결과
휠 트 랙 킹 시 험 결 과 (건자재 시험연구원 DATA)
함 량
밀입도 19mm
배수성입도13mm
배수성입도19mm
동적
안정도
(회/
mm)


변형률
(mm/
분)
동적
안정도
(회/
mm)


변형률
(mm/
분)
동적
안정도
(회/
mm)


변형률
(mm/
분)
DAMA
0%
3005
-
0.0140
1192.4
-
0.0353
429
-
0.098
DAMA
0.5%
5568
85.3 %
0.0076
1433.9
20.3%
0.0293
1093.5
155%
0.0384
DAMA
1.0%
6342
111 %
0.0067
4212.5
253%
0.0099
3802.3
786%
0.0111

함 량
슈퍼페이브입도19mm
SMA 입도19mm
동적
안정도
(회/ mm)
증 가 율
변형률
(mm/ 분)
동적
안정도
(회/ mm)
증 율
변형률
(mm/ 분)
DAMA
0%
3864.1
-
0.0111
1818
-
0.0231
DAMA
0.5%
5410
40%
0.0078
4067
124%
0.0104
DAMA
1.0%
7293.3
88.7%
0.0058
4543
150%
0.0093
※ 배수성 13mm DAMA 1% : 건기원 DATA


[그림 15] 동적안정도 그래프



[그림 16] 변형율 그래프



[그림 17] DAMA함랑에 따른 동적안정도 증가율

(a) 밀입도 19mm
(b) 배수성입도 13mm (c)배수성입도 19mm
(d) 슈퍼페이브입도 19mm (e) SMA입도 19mm

[그림 18] 휠트랙킹 시험 후 혼합물의 단면(입도별)

(a) DAMA 0%
(b) DAMA 0.5% (c) DAMA 1%

[그림 19] 휠트랙킹 시험 후 혼합물의 단면(DAMA함량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