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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1-14 11:19
실내 시험 방법 및 결과 - 간접인장강도 시험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3,050  
  

개질첨가재 DAMA(Drain Asphalt Modified Additive)를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능개선 효과와 포장두께 설계시 적용성 연구

진 정 훈, 최 한 길, 손 원 표, 조 규 태


인천대학교 첨단도로교통연구센터(I.T.S. R.C.)
3. 실내 시험 방법 및 결과

3.3 간접인장강도 시험
간접인장강도 시험(KS F 2376)은 교통하중 작용시 또는 표층에서 온도 변화가 심한 지역에서 아스팔트 콘크리트층의 아래 부분 즉, 인장영역의 응력상태를 모사한 시험으로 피로균열과 저온균열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간접인장강도 시험은 수직한 직경면을 따라 평행하게 작용하는 압축하중을 원통형 공시체에 작용시킴으로서 수행된다. 거의 균일한 응력분포가 되도록 101.6mm 직경을 가진 마샬 공시체의 반경과 같은 곡률의 오목한 표면을 가진 폭 12.7mm의 금속 재하대가 사용된다. 이때 하중은 50mm/min의 속도로 하중을 재하하여 측정하였으며, 온도는 25℃에서 실시하고 하중재하 용량은 5ton이다.
그림 11은 하중 재하상태 및 파괴시의 상태를 나타낸 것이고, 그림 12는 시험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간접인장강도 시험결과는 표 9와 그림 13과 같으며 DAMA 함량변화에 따른 간접인장강도 변화율은 그림 14와 같다.




[그림 11] 하중 재하상태 및 파괴시의 간접인장강도시험 ...............[그림 12] 간접인장 시험기

표 9 간접인장강도 시험결과

간 접 인 장 강 도 시 험 결 과
함 량
밀입도
19mm
증가율
배수성
13mm
증가율
배수성
19mm
증가율
슈퍼
페이브
19mm
증가율
SMA
19mm
증가율
DAMA
0%
6.519
-
2.996
-
3.154
-
4.052
-
3.382
-
DAMA
0.5%
7.27
11.5%
3.561
18.9%
3.929
24.6%
6.154
51.9%
3.522
4.14%
DAMA
1.0%
7.749
18.7%
4.871
62.6%
5.119
62.3%
7.08
74.7%
4.261
26%



[그림 13] 간접인장강도 그래프



[그림 14] DAMA함랑에 따른 간접인장강도 증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