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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1-14 11:20
실내 시험 방법 및 결과 - 압축강도시험 결과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953  
 

개질첨가재 DAMA(Drain Asphalt Modified Additive)를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능개선 효과와 포장두께 설계시 적용성 연구

진 정 훈, 최 한 길, 손 원 표, 조 규 태


인천대학교 첨단도로교통연구센터(I.T.S. R.C.)
3. 실내 시험 방법 및 결과

3.2 압축강도시험 결과
차량이 도로위를 주행하게 되면 하중은 노면에 수직방향으로 작용하게 되고, 이때 포장체는 반복하중에 의해 압축과 인장 거동을 하게 된다. Harold L. Von Quintus 와 Thomas W. Kennedy는 포장의 영구변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교통하중에 의해 포장체에 가해지는 압축강도라 하였으며, 그림 6은 압축강도가 포장파괴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낸 것이다. 압축강도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흐름특성과 골재 내부마찰각과 관련이 있으며, 낮은 압축강도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흐름특성과 관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ASTM D 1074를 응용한 CBR2.5 관입시험을 통해 아스팔트 혼합물의 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CBR2.5 관입시 하중강도를 아스팔트 혼합물의 강성(Stiffness)으로 나타내었으며, 시험온도는 KS F 2349 마샬기준에 준하여 무더운 여름철의 온도를 고려하여 60℃에서 실시하였으며 재하속도는 50.8㎜/분으로 재하하중 용량은 5ton인 시험기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그림 7과 그림 8은 압축시험기의 간략도 및 시험과정이다. 압축시험 결과는 표 8, 그림 9와 같으며, DAMA 함량 변화에 따른 증가율은 그림 10과 같다.


표 8 압축강도시험결과
압 축 강 도 시 험 결 과
함 량
밀입도
19mm
증가율
배수성
13mm
증가율
배수성
19mm
증가율
슈퍼
페이브
19mm
증가율
SMA
19mm
증가율
DAMA
0%
34.52
-
13.9
-
13.7
-
34.525
-
18.868
-
DAMA
0.5%
38.038
10.2%
19.87
42.9%
20.374
48.7%
38.891
12.6%
19.320
2.4%
DAMA
1.0%
49.228
42.6%
22.78
63.9%
29.658
116%
41.651
20.6%
23.836
26.3%



[그림 9] 압축강도 그래프



[그림 10] DAMA함량에 따른 압축강도 증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