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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1-14 12:47
배수성 포장의 수명근거-1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056  
      

고기능화가 나아가는 고속도로 포장
-교통안전, 소음저하에 효과-


  국내에서 국산개질첨가재를 사용하여 처음으로 시도된 본 신기술의 저소음 포장에 대한 내구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는데 있어서, 시공후의 기간이 오래 경과되지 않아 그 경험적 Data를 제시할 수는 없으나, 시공후(98.10.23) 추적 조사중 이다.

개질 아스팔트의 내구성은 아스팔트 포장체에 대한 시험적 Data로 추정할 수 있으며, 그 Data는 보완사항 7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Rutting에 대한 저항치 Creep Test, Resilient Modulus, Low Temperature Behavior, Moisture Sensitivity Test, Shear Stress Ratio, Fatigue Test, Longevity 등의 시험결과에서 알수 있다.

이것은 당사와 기술협력을 하고 있는 Richard Felsinger International GMBH社의 PE만을 가지고 개질하였을 때의 우수한결과로 추정할 수 있으며,CRM만으로의 개질에 대한 내구성 증가는 국내외 여러 발표 자료로도 대체 할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보완사항 7에서도 당사의 출원 신기술은 상기 2가지 첨가재의 복합적 사용으로 그 장점을 극대화 하였다. 해외문헌의 조사자료(3)에 의하면 저소음포장에 대한 내구성의 성능 (Performance in Service)은 다음과 같이 알 수 있다.

Experience shows that porous asphalt is generally very resistant to rutting deformation. The main difficulty is clogging with detritus, which reduces the spray-suppression. However, even when it is heavily clogged, considerable spray- and noise-suppression remains (Daines, 1992; Nicholls, 1997).
☞ 경험에 의하면 저소음포장은 일반적으로 소성변형에 매우 저항이 강한 것임을 잘 보여 준다

The main difficulty is clogging with detritus, which reduces the spray-suppression
주요한 난제는 먼지들에 의한 막힘이 물보라 억제효과를 줄이는 것이다.그러나 그 공극들의 표면이 심하게 막혔다 할지라도 괄목한 물보라억제, 소음감쇄 현상은 유지 되고 있다(Daines 1992논문 , Nicholls 1997논문 발표)

The rate of clogging is very variable : a major factor affecting the rate of clogging is the amount of detritus prevalent, which is very variable-10㎜ and 14㎜ varieties of porous asphalt in northern France and Holland have not become heavily clogged, which has been ascribed to the pumping action of heavy vechicles in wet weather
표면공극의 막힘의 비율은 매우 가변적이다 : 표면공극의 막힘의 비율(이하 clogging)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인자는 먼지들의 분포의 량을 뜻하며, 그것은 변수가 매우 많다. 즉 북프랑스와 네덜란드에서 사용된 10㎜ 와 14㎜골재 크기의 사이로 사용된 저소음포장은 심하게 막히지 않음을 알수 있고, 그 막힘들은 우천시 중차량들의 바퀴와 노면과의 pumping현상에 의해 제거되고 있는 것으로 귀결된다.

※ 역자 주 : 본 신기술에 사용된 골재의 입도 범위가 이 범위에 속함.

 
Some successful de-clogging of porous asphalt using a "Hydrovac" machine has been carried out in Aust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