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Skip Contents)

  • HOME
  • 보도자료
  • 해외학회 보고자료

 
작성일 : 15-01-14 12:53
PART-3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033  
     
 

고기능화가 나아가는 고속도로 포장
-교통안전, 소음저하에 효과-

 고기능포장은 1989년도부터 실험적으로 시공해 왔지만 초기단계에서의 시공은 배합설계방법과 시공 기술이 확립되어 있지  않았던 것과 사용하는 아스팔트도 고기능포장용의 것이 개발되어 있지 않은 상 태였기 때문에 시공후 1년으로 기능저하가  ;두드러지는 것이 있었다. 그후, 각종 실내실험과 실험시공 에 의한 검정을 근거로 해서 설계시공요령을 1991년도에 재정했고, 그 후 내구성은 현격히 향상했다.
  • 차바퀴 자국 동절기에 강설과 온도저하의 경향을 대체로 받지 않는 지역(이하[일반지역]이라고 함)과 적설한냉지역(단, 북해도를 제회, 이하[적한지역]이라고 함)에 있어 차바퀴 자국 양은 년간 약 1mm정도로 종래 에 이용되었던 밀립포장(연간 약 2mm정도)보다도 양호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에 비해서 적한 지역의 진행양은 년간 2mm정도여서 일반지역보다도 큰 진행양이지만, 밀립포장과 동등한 진행양이 었다.

  • 배수기능 JH고기능포장의 특징인 배수기능의 평가는 물 400ml를 흘려보내는데 필요한 시간(초)으로 행해지고 있다.
    고기능포장의 배수능력은 시공직후는 10초 이하였고, 일반지역에 있어서는 차바퀴 부분은 시공 후보다 1년 경과시점에서 약간의 저하가 인정되었지만, 그 후 5년경과까지 큰 변화가 없이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차바퀴 부분이 아닌 곳은 시간과 함께 서서히 저하하는 경향이 있다.
    적한지역에 있 어서는 차바퀴 부분, 비 차바퀴 부분과 함께 기능의 저하가 나타나고, 5년경과 시점에서는 일반지역의 약 5배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이 원인으로는 체인과 제설작업등의 작업으로 인해 발생한 분진 등과 공 극이 채워지는 현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고기능포장의 배수기능, 소음저하기능은 전부 이 포장의 공극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이 공극에 토사 와 분진이 채워지게 되면 기능도 떨어진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JH는 적설한냉지역에 있어서는 공극율을 낮추어서 내구성을 높이도록 하고 있지만, 공극을 낮추는 것에 의한 기능의 저하는 포장에 쓰이는 돌의 입도를 변화시켜, 질이 좋은 공극(연속공극)을 만들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 또, 공극 에 토사, 분진이 채워지는 것에 대해서는 이것들을 제거 가능한 고압세정차의 도입도 시행하고 있다.

종래까지는 포장체의 중간에 물을 넣는 것은 절대로 피하지 않으면 안되는 일이었지만, 이 포장은 발 상을 역으로 한 것이다. 현재로서 JH는 이 고기능포장을 표준포장으로 해서 전면 전개를 꾀하고, 드라 이버보다 높은 평가를 얻고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