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Skip Contents)

  • HOME
  • 보도자료
  • 해외학회 보고자료

 
작성일 : 15-01-14 13:00
PART-2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085  
      

고기능화가 나아가는 고속도로 포장
-교통안전, 소음저하에 효과-

 

  1. 교통안전대책으로서 우천시 사고가 많은 213개소에 고기능포장의 시공전후 1년에 있어 사고건수 를 비교하였더니, 총사고건수가 배수성포장시공후에 63%감소했고, 특히 우천시의 사고건수가 시공 전의 85%감소로 나타났다.

    또, 이 교통안전효과의 연속성에 대해서는 72개월 경과 후에 고기능포장 시공 전보다 낮은복합효과에 의해 소음저하가 되어진다고 생각된다. 이제까지 고기능포장을 시공한 곳에서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밀립포장과의 소음레벨차는 약 3dB이고, 시공 후 약 3년 경과 후에 있 어서도 그 결과는 지속되었다.

    특히 반향점 및 밀림 현상은 노면경사가 완만하기 때문에 배수경사를 확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든지, 추륵커브(한국은 좌측커브)부분은 주행차선에서 주행차량의 속도가 높아 추월차선으로 노면수가 흐르기 쉬운 곳이 있거나 해서, 물의 영향으로 사고율이 높아진다고 생 각 되어 진다.
    그 때문에 우천시의 교통사고 억제를 목적으로 해서 1989년도보다 고속도로의 반향점과 밀림 현상이 있는 부분 등 배수경사를 확보하 사고율로 추이되고 있어 높은 효과를 정량적으로 인정되었다.

  2. 소음저하 주행중에 차량에서 발생되는 소음은 노면과 타이어의 접속에 의해 발생되는 타이어소음 과 엔진소음, 바람가르는 소리 등으로 대표되었다.

    특히 타이어소음에 대해서는 타이어 면과 노면간 이 좁아져서 빠져나갈 곳을 잃은 공기가 압축, 팽창을 할 때에 발생하는 에어펌핑 소리로서, 고기능 포장의 경우는 포장표면에 많이 존재하는 공극에 의해 타이어소리의 억제와 차량소리 등에 대해서 소리를 흡수하는 기 어려운 곳에서 고기능 포장을 채용해 왔다.

    약 10년간 의 반복한 실험시공결과로부터 다음의 설명과 같이 효과가 확인되었기 때문에 1989년도부터 전국적 으로 시공하는 것으로 하고 있다.


    동절기 노면관리상의 문제 당초 여러 가지 이유로부터 적설한 냉지에 있어서 고기능 포장의 적용에 는 소극적이었다.


    그 주된 이유는 동절기 노면관리상의 문제점이 지적되었기 때문이다. 종래 지적된 동절기 노면관리상의 문제점은,

  • 1) 밀립포장에 비해서 노면온도가 낮다.
  • 2) 밀립포장에 비해 적설시간이 길다.
  • 3) 동결방지제의 효과가 기대할 수 없는 등의 이유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서 JH는 실험시공을 해하여 검정하고 있다. 

    ①노면온도는 낮 중에는 고기능 포장에 비해서 밀립포장의 경우가 약간 높지만, 야간 즉, 기온이 저 하했을 때는 고기능 포장은 밀립포장 정도의 노면온도만큼 저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 것은 고기능 포장은 공극의 영향으로 [보온효과]가 있어, 쉽게 뜨거워지지 않고, 차가워지지 않는 상태가 되기 때문이라고 예상되어진다.

    ②밀립포장에 비해서 적설시간이 길다는 것은 밀립포장에서는 습윤상태이지만 고기능포장 에서는 시멘트상태이다. 이 상태의 발생빈도는 반드시 많은 것은 아니지만, 고기능포장에서 수분이 적은 샤 베트형태이기 때문에 밀립포장보다 희게 보이거나 포장개량후에 노면은 검기 때문에 눈과의 콘트러 스트가 강해 희게 보이는 등의 지적을 받았다고 생각되어진다.

    ③동결방지제의 효과에 대해서는 고기능포장에서 살포한 동결방지제를 살포하고 나서의 잔류 염분 농도의 시간변화를 고기능포장과 밀립포장을 비교해서 농도저하가 적은 것을 알았다. 이상의 실험시 공결과에서 고기능포장에 있어서도 특별한 동절기 노면관리는 필요없고, 적설한 냉지에 있어서도 고 기능포장을 전면 채용하는 것으로 하고 있다.